관광안내

명소안내

home 관광안내 명소안내 한택식물원
한택식물원 이미지

한택식물원NATIONAL BOTANICAL GARDEN

모두가 보호하고 가꾸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생명문화유산

한택식물원은 희귀멸종위기 식물의 대량번식 및 자생지 복원, 신품종개발, 우리꽃 화단조성 등 식물원이 개인의 자산이 아닌 식물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2001년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거듭났습니다.
한택식물원은 많은 식물종을 확보하고 전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교육을 위한 살아있는 학습장으로 이용되길 바라며 이에 따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상세보기
  • 1574225127@한택식물원.jpg

    한택식물원

    풀이 있는 곳에 동물이 있습니다. 식물이 살지 못하는 곳은 동물도 살 수 없습니다. 풀 한포기를 심으니 풀벌레가 생기고 꽃을 피우자 벌과 나비가 찾아오고 꽃과 나무가 풍성해 지니 다람쥐, 원앙, 두루미가 모여 자연의 나라가 만들어졌습니다. 작은 풀 하나가 만들어 낸 자연의 경이로움, 지구인으로 살아가는 우리아이가 꼭 느끼고 배워야 할 중요한 자산입니다. 자연이 주는 편안함 속에서 마음을 치유하고, 자연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용인에 있는 한택식물원입니다. 한택식물원은 20만평의 넓은 면적에 총 9,000여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우리나라 자생식물만 2,400여종 있어 국내 최대 자생식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택식물원을 가 보면 식물들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자라고 있어 원래부터 여기서 자라던 자생식물로 식물원을 만든 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 식물원을 가꾸는 사람들의 정성과 노력의 결과랍니다. 한택식물원에서는 개발과 농약으로 사라져가는 우리 자생식물들을 이곳으로 옮겨 왔습니다. 그리고 식물들이 건강하게 뿌리내리고 살 수 있도록 식물마다 알맞은 생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연구하고 정성껏 돌본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멸종되어 한택식물원에서만 볼 수 있는 우리 풀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수초, 뻐꾹나리, 깽깽이풀, 한라구절초 등의 희귀한 식물들이 많이 있어 자생 식물의 보고라고 불립니다. 또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식물들을 관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양한 곤충, 수생 생물, 새, 산짐승들도 모여들어 생태계의 보고가 되었답니다.
    + 상세보기
1